류마티스관절염과 활성산소

류마티스관절염 등 자가면역질환을 일으키는 활성산소

자가 면역계 질환 중 많은 환자들이 고통을 받고 있는 "류마티스성 관절염"은 체내 면역 기능의 이상으로 면역세포가 항체를 마음대로 만들어 정상적인 자기 세포를 계속 공격하는 것입니다.

이 관절염의 대표적인 증상들 중 하나가 아침에 일어나면 손이 붓고 손가락 관절들에 열감과 통증이 있다가 활동 중인 오후가 되면 점점 나아지는 것입니다. 환자가 수면을 취하고 있을 때는 인체의 활동도 최소화되어 있지만 다시 깨어나 활동이 시작되면 혈류의 흐름이 활발해지게 됩니다. 이 경우에도 비교적 작은 "재관류(혈류의 흐름이 없다 다시 흐르는 것)" 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대개 재관류가 발생할 때는 많은 양의 활성산소가 발생하게 되며 이는 정상세포를 공격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다주게 됩니다.



무릎에 생기는 관절염도 구부린 상태에 장시간씩 있다가 다시 무릎을 펴게 되면 "재관류"현상이 발생해서 많은 양의 활성산소가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정상세포를 공격하는 활성산소를 면역체계가 이물질로 인식하면서 새로운 항체 형성에 혼란을 가져오게 됩니다. 또한 체내 염증이 발생한 부위에 호중구(백혈구의 일종)가 출동하여 활성산소를 뿌리는데 이는 관절부위의 염증을 더욱 악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연구가들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에서 활성산소의 생성은 정상 관절을 지닌 환다들에 비해 5배나 높다고 시사합니다. 따라서 엄청난 산화스트레스가 작용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의 관절에 손상을 초래하는 것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 염증성 질병으로 관절내 활막의 염증을 기본 병변으로 갖습니다.
이 염증은 서서히 진행되어 관절 속의 연골과 연골 아래의 뼈를 비롯한 주변 조직으로 파급되어 관절을 서서히 망가뜨립니다. 때문에 관절의 파괴와 변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 이의 발생 기전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자가 면역현상이 주요 기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가 면역이란 외부로부터 인체를 지키는 면역계가 오히려 이상 작용으로 자신의 인체를 공격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에서는 관절 뿐만 아니라 관절 외에 빈혈, 건조증후군, 피하결절, 폐섬유화증, 혈관염, 피부 궤양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증상이 전신에 걸쳐 나타나는 현상은 류마티스 관절염 뿐만 아니라 대개의 자가 면역질환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곤 합니다.

자가 면역현상이 발생하는 명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세포간의 대사 단절이나 체내 과도한 오염물질이 발생 기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포는 신체를 이루는 기본 단위로 유기적으로 소통하여야 대사활동을 원활하게 돕고, 외부 병원체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오염물질이 체내 과잉되면 외부 병원체로부터 신체를 보호해야할 백혈구가 축적된 오염물질을 제거하느라 정상적인 면역작용을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음식으로 자가 면역현상을 이롭게 돕기 위해서는 세포의 대사활동이나 체내 오염물질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아야 합니다. 현대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필수지방산, 양질의 단백질을 고르게 섭취하면 세포의 활동이 정상화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가 면역현상에 이로운 것으로 알려진 항산화음식이나 해독음식 또한 충분하게 이로움을 줄 수 있게 됩니다.

긴 서론을 거쳐 본론에 들어가면 항산화음식, 해독음식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음식은 자가 면역현상의 진행 속도를 지연시키는 동시에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세포를 파괴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의 과도한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세포 간의 원만한 대사활동을 이롭게 합니다.

아울러 해독음식은 음식, 공기 등으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을 줄일 뿐만 아니라 체내 축적된 오염물질의 배출 또한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대사활동과 면역현상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작용을 돕는 영양소로는 비타민A, C, E와 셀레늄, 카테킨, 엽록소, 레시틴, 식이섬유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녹황색 채소와 과일, 잡곡 및 녹차나 루이보스와 같은 차에 풍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도록 균형 있는 식사와 함께 여러 자연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그래서 자가 면역현상에 좋은 음식으로 생식을 꼽을 수 있습니다.